2022/12 15

부르짖을 지어다

그들이 부르기 전에 내가 응답하겠고 그들이 말을 마치기 전에 내가 들을 것이며 (사65:24) 인간의 영혼이 맛볼 수 있는 완전한 평안이 무엇인가? 하나님의 얼굴을 보고 그분과 우리 사이를 가로막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죄사함은 우리에게 수많은 유익을 가져다준다. 하지만 그중에서 최고 유익은 하나님과 온전히 교제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초저녁에 일어나 부르짖을지어다 네 마음을 주의 얼굴 앞에 물 쏟듯 할지어다 각 길 어귀에서 주려 기진한 네 어린 자녀들의 생명을 위하여 주를 향하여 손을 들지어다 하였도다 (애2:19)

찬양 2022.12.26

레니와 마고의 백년

“메이 병동에 있으면 얼굴에 수심이 가득한 엄마들을 많이 봐요. 그걸 안 하게 해주는 게 딸로서 제가 할 수 있는 마지막 일인 것 같아요.” (262쪽) 겨울에 읽기에 알맞은 소설을 만났다. 작품의 배경이 스코틀랜드 여서인지 추운 날씨를 묘사하는 부분들을 만날 때 굉장히 실감이 났다. 요즘 많이 추웠어서. 글래스고 프린세스 로열 병원. 이곳에는 미술 치료를 하는 로즈룸이 있다. 여든 세 살의 환자 마고, 열일곱살의 레니는 이 곳에서 만났다. 소설 은 이 두 여자의 나이를 초월한 우정을 그린 책이다. 여성 두 명이 주인공인 소설은 오랜만이라 반갑고 기대되었다. 이야기는 나의 예상을 뛰어넘는 부분이 있었지만 99.9프로 만족스러움을 선사했다. 여든 세 살의 마고와 열일곱살의 시한부 환자 레니는 그림을 매개체..

상생 2022.12.25

영웅

​ 조국이 무엇입니까. 조국이 대체 우리에게 무엇입니까. ​ ​ 누가 죄인이고 누가 영웅인가. ​ ​ 정말 오랫동안 기다린 영화 . 개봉한 날 저녁에 보고 왔다. ​ 제작진은 창작 뮤지컬을 스크린으로 옮기는 도전을 감행했다. ​ 뮤지컬이 명성이 높기에, 이러한 도전은 절반은 모험이었다. 흔한 말로 ‘잘해야 본전’ 이라는 평을 받을 수 있는 것. ​ ​ ​ 나는 아직 원 뮤지컬은 보지 않았다. 덕분에 앞으로 보고 싶은 뮤지컬이 생겼다. ​ 영화 은 안중근이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하는 거사를 치루기 전과, 후를 포함하는 1년 여를 그렸다. ​ ​ 뮤지컬 배우인 정성화가 처음으로 영화 주연을 맡았다. ​ 사실 정성화라는 배우의 연기력에 의심이 없었기에 나는 좋았지만 폭넓은 대중을 상대로 하는 ‘상업영화’에서 이..

Movie 2022.12.21

새롭게 살 수 있는 이유

매일 새롭게 흐르는 복음의 감격이 오늘을 새롭게 살 능력이 된다 †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에베소서 2장 8절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라 로마서 5장 21절 † 하나님, 저를 존귀한 존재로 삼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예수님께서 자신의 존재 전체를 내어주시고 구해주신 존귀한 자입니다. 이 은혜를 누리게 하소서. 감사하게 하소서. 이 기쁨이 저에게 회복되게 하소서. † 적용과 결단 왜 내 존재가 작고 초라해보일까요? 왜 자꾸 열등감에 빠질까요? 내 존재를 모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은 예수님이 자신의..

찬양 2022.12.21

쉰들러 리스트

​ ​ 한 명의 사람을 구하는 것은, 전 세계를 구하는 것이다. ​ 오래전에 극장에서 봤었고 이후에 간간이 봤던 영화. ​ 더 이상 새로운 느낌은 없을 줄 알았는데 엔딩의 장면에서 다시 울컥해서 가슴이 뜨거워졌다. ​ ​ 독일인인 쉰들러는 기업가로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서 유태인 천여명을 ‘구조’했다. ​ 스스로 ‘나치당원’을 표방했기에 나치의 감시를 피할 수 있었다. ​ ​ 이제 전쟁의 종말이 임박한 시각. ​ 쉰들러는 자신이 고용한 유태인들 앞에서 한 마디 스피치를 한다. 자신이 얼마나 대단했나 그런 자랑이 아니라, 겸허하게 마지막 작별을 말하는 쉰들러. ​ 그런 그에게 노동자들은 자신의 치아 금니를 빼서 녹여서 반지를 만들어 준다. 이 행위부터 벌써 울컥했다. ​ 반지 안쪽에는 이 문구를..

Movie 2022.12.17

드라마〈교장〉きむらたくや

​ 올해에 본 일드에 ‘경찰’이 많이 등장했다. 10부작 은 경찰이 주인공이고 는 주연과 긴밀한 관계를 갖는 형사가 서브 롤 이었다. 2020년작 작품인 은 2부작 드라마이다. 전편과 후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합치면 5시간에 육박한다. 이러한 장르는 처음 보았는데 신선했다. ​ 소재는 ‘경찰 학교’. 일본의 경찰제도를 잘은 모르겠는데 경찰학교는 6개월 과정이라고 나온다. 처음엔 좀 의아하기도 했는데, 그 빡센 커리큘럼을 보고 나면 나름 납득은 되었다. 무려 기무라 타쿠야가 주연. 그런데 웰 메이드 일드가 언제나 그렇듯이, 어느 한 사람에게 쏠리지 않고 학교 학생들에게 골고루 포커스가 맞춰져 있다. 드라마는 이야기 자체도 매력적이었는데 이러한 절묘한 균형감이 참 멋졌다. ​ 100여명의 학교 학생들은 스무..

권리세 2022.12.13

새롭게 하심

우리가 성령님을 더욱 깊이 알려고 한다면 우리는 우리의 생각을 다스려야 한다. 우리 마음이 온갖 종류의 더러운 짐승들이 우글거리는 밀림으로 변하도록 방치해서는 안 된다. 성령님과 동행하려는 자는 깨끗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하나님이여 나를 살피사 내 마음을 아시며 나를 시험하사 내 뜻을 아옵소서 내게 무슨 악한 행위가 있나 보시고 나를 영원한 길로 인도하소서 (시139:23-24)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이의 형상을 따라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입은 자니라 (골3:10)

찬양 2022.1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