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성의 시간이자 성찰의 시간

〈인생에서 8가지 일에만 집중하라〉

사나예 2023. 6. 23. 21:44

 

어느 항구로 향하는지 모르는 선장에게는 어떤 바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세네카   ( 68쪽)

 


 

저자 양창정은 심리 상담가이고 코칭 전문가이다.

코칭 Coaching 이라는 분야를 예전에 접해본 적이 있었다.

 

코치, 라는  그래도 사람들의 인생 설계를 돕는 심리 컨설팅이라고   있다.

본책 <인생에서 8가지 일에만 집중하라>

심리상담의 실용적인 조언을 자기계발서와 접목하여 풀어내는 책이다.

 

동그랗게 원을 그리고 거기에 선을  개를 그으면 8분할이 된다.

여기에 단어를 적거나 목표를 적어서 생각을 명료하게 하는 것이 저자의 코칭 방법이었다.

 

동그라미의 제목은 “~동안 집중해야  8가지이다.

앞에는 년도 숫자를 적는다.  단기 계획과 장기 계획으로 나뉜다.

10 동안 집중할 8가지, 3 동안 집중할 8가지, 1 동안 집중할 8가지,

한달 동안 집중할 8가지.


 

단순하고 명료한데 의외로(!) 이렇게 적어보는 

생각을 정리하는  도움이 되었다.

 

, 목표, 설계. 이러한 단어들은 ‘자기계발 장르의 단골 주제이다.

자칫 뻔해 보이거나 부담이  수는 있다.

그래도 이런 책도 분기 별로 하나씩은 읽을 만하다고 느껴서 종종 만났다.

꿈을 가져라, 포기하지 말라, 인내하라, 자신을 믿으라.

당연한 듯한 가르침과 ‘격려들이지만  한번씩 ‘리마인드’ 시켜주는 것이

좋은 책의 미덕이다.

 

그냥 자기계발이라고만 하면  매력을  느끼는  사실이다.

그런데 ‘코칭’ ‘심리상담 결합되었기에 식상하지 않게 읽을  있었다.

 

심리를 파악하는 연구 결과를 초반에 제시한 것이 일목요연했다.

요즘은 하도 MBTI  얘기해서 묻혀진 감이 있지만

애니어그램이 나올  반가웠다.  언제 애니어그램 책을 찾아서 읽고 싶어졌다.

 

책에서 처음 만난 성격 테스트가 있어서 신기했다.

2011년에 중국 학자가 만든 거라고 하는데  4가지의 카테고리로 분류되는 것이다.

테스트에 시간이 금방 걸리기에 연필을 들고 체크해 보았다.

나는 이게 나왔다. ‘따뜻한 이상가 형’.

그냥 재미 삼아서 테스트 해봤는데  맞아서 흥미롭긴 했다.


 

 

책에서 줄곧 강조하는 것은 ‘선택과 집중이다.

무한한 선택지가 있고, 개인의 에너지의 총량은 정해져 있다.

심리 테스트를 통한 결과는 자신에 대해 아는 보조적인  수단이지 전부는 아닐 것이다.

나는 쓸데없는 일로 고민하고 낭비할 시간이 없다. 나는 ‘인생의 중요한 8가지 실천하기 위해 매년, 매일의 계획을 알차게 세워놓았기 때문이다.

여러분은 어떤가?  (150쪽)

 

정해진 자원들을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 투여할까.

한계가 있는 나의 에너지 무엇에 집중 것인가.

 

양창정은 코칭 심리학을 통해서 독자들을 돕고자 전력을 다했다.

 

작가 자신의 경험을 녹여내고, 사회 문화 다방면의 사례를 예시하며

설득력 있는 논거를 뒷받침한 체계적인 책이었다.


 

       중 에서

작가의 8가지 집중할 단어.

성공, 행복, 사랑, 건강, 존중, 자유, 재물, 내면의 .

성공- 일에서 성과를 내는 . 가치 있는 사람으로 살아가는 . 다른 사람에게 인정과 존경받는 사람이 되는 . 삶을 마감하기 , 후대를 위해 의미 있는 일을 하는 것.

행복 ?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즐거움. 가족과 친구, 사랑하는 사람들,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생기는 마음.

사랑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감사와 수용, 희생. 대가를 바라지 않고 누군가를 위해 기꺼이 친절을 베푸는 행위.

정말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손을 내밀어 그들의 인생에 변화를 주는 것.

나로 인해 주변 사람들이 서로를  아끼고 존중하며  힘으로 세상을 밝게 비추는 .  (56쪽)

 

새로운 삶은 방향을 분명하게 잡는 것에서 시작한다.  (69쪽)

 

사람의 인생에는  가지 중요한 경지 境地가 있다는  깨달았다

첫째, 생존.  그대로 목숨을 유지하고 호흡하는 삶의 상태읻. 사전적으로 ‘살아 있음’ ‘살아남음 의미하는  상태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삶의 경지로  단계가 없으면 다음 단계로 올라설  없다.

둘째, 생활. 일정한 환경에서 활동하며 살아가는 것으로, 생존이라는 기본적인 요소 위에서 조금  많은 것을 추구하는 ,  나은 삶을 추구하는 상태를 말한다.

셋째, 생명. 가장 높은 삶의 경지다.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 내게 주어진 사명과 내가  세상에 존재하는 진정한 가치를 분명히 아는 . 자신이 가장 좋아하고 잘하며 의미 있는 일을 해나가는 상태다. 이러한 경지에 오른 사람들은 자아실현을 위한 삶을 살면서도 과도한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

매순간 즐겁고 차분하며 정신적으로 여유롭고 안정적인 삶을 살아간다.  (116쪽)

 

다음의 다섯 가지 질문을 해본다.

1) “내가 하고 싶은  뭘까?  2) 어떻게 하면 내가 원하는  얻을  있을까?

3)  “지금  일이 나에게 도움이 될까?”

4)  나는 지금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5)  어떻게 지속할  있을까?”

바꿀  없는 것을 받아들이는 평온함과

바꿀  있는 것을 변화시킬  있는 용기를 주시고,

 둘이 차이를   있는 지혜를 주옵소서.  (176쪽)

 

목표는 정확하게, 마음 상태와 대처방안은 탄력적으로.  (190쪽)

 

물방울을 영원히 마르지 않게 하는 방법은 바다로 보내는 것이다.

실력 있는 공동체는 바다와도 같다. 아무리 능력자여도 혼자서 너무 많은 일을 하면 금새 체력이 소진된다.

당신이 세운 인생의 8가지 속에서 공동체는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팀에 소속되어서, 자신이  팀의 일원이 되어야만 장점을 더욱 발휘하고 가치를 드러낼  있다. 그럴 때에만 나만의 꿈을 실현할  있다.  (228쪽)

 

 꿈을 이루고 싶다면 먼저 남의 꿈을 이루도록 도와주어라.』

남들이 내게 진심으로 대하길 원한다면 당신이 먼저 진심으로 다가가라.

즐거움을 얻고 싶다면 당신이 먼저 즐거움을 주어라.

사랑받고 싶다면 당신이 먼저 사랑하라.

친절을 받고 싶다면 당신이 먼저 친절을 베풀어라.

 단순한 진리는 세상 모든 일에 적용할  있다.

당신이 누군가를 축복하면 누군가 당신을 축복한다.

당신이 누리는  모든 것은 당신이 이미 행한 것이다.

당신이 누군가에게  행동은 언젠가 당신에게 그대로 돌아온다.  (246쪽)

 

영웅이 혼자 말을 타고 적들을 물리치며 천하를 평정하던 시대는 지났다.

사회는 우리에게  플레이를 요구하고 있다. 모든 사람의 성공의 배후에는 팀의 지지와 도움이 있다는  명심하자. (248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