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ie

이창동 신작 『버닝』

사나예 2018. 5. 18. 21:58




이창동 감독의 신작을 보고 왔다.


 


와 정말 놀라운 작품이었다.


하나하나 해석하면서 보게 되는 영화. 그런데 그게 유럽 아트 영화처럼 어색하고 거리감 있는 그런게 아니었다.


 


개봉일에 비를 뚫고 보러 갔던 건 감독님의 8년만의 영화여서기도 했지만.


또 다른 이유도 있었다. 8년전 <> 때 극장에서 보아 드리지 못한 게 두고두고 왠지 미안했었다.


 


영화란 게 어찌됐든 상업 문화인데 이렇게 의무감이 개입된다는 게 신기하기는 하다.


그런데 이창동 감독님의 영화들과는 <초록 물고기>때부터 같이 해 왔기에 정말 의 영화 같지가 않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단편을 모티브로 하였지만 많이 개작되어 감독만의 개성있는 이야기로 탄생했다.


 

종수. 유아인이 맡았다. 유통업체에서 알바를 하는데 어느날 나레이터 모델을 하는 여자로부터 말을 건네받는다. 모르는 예쁜 여자가 자신에게 친근하게 다가와 종수는 놀랐다.

이종수?” 여자는 자신의 이름을 부른다. “나야. 신해미.”

알고 보니까 초딩 때 동네 친구였다.

 

둘은 그날 저녁에 술을 먹고 친해졌다. 해미는 취해서 발그레해져서는 부탁할 게 있단다. 자기는 얼마 있다가 아프리카로 여행을 가는데 자기가 키우는 고양이 밥 좀 챙겨주라는 것.

해미도 넉넉한 형편인 건 아니었지만 돈을 번 걸 다 모아서 처음으로 아프리카로 가는 거라고 한다.

내가 고양이 데리고 가면 되는 거야?”

아니. 우리집에 매일 와서 돌봐줘. 고양이는 낯선 데 가면 싫어한대.”

 

며칠후에 해미의 집으로 가고 둘은 정사를 나눈다.

해미는 다음날에 바로 아프리카 케냐로 날아 갔다. 해미의 마음이야 모르겠지만 관객은 종수가 해미에게 사랑에 빠져버렸음을 눈치채게 된다.

 

종수는 몇 주 후에 해미의 전화를 받고 기쁘게 공항으로 마중을 나간다. 그런데 입국하는 해미의 곁에 왠 남자가 있다. 둘은 케냐 공항에서 알게 되어 오빠 동생 하게 됐단다.

종수가 자신의 트럭으로 운전해서 해미와 남자를 서울로 데려다준다.

차 안에는 쌔하고 어색한 기운이 감돌기 시작한다.

 

 

 

 

아 보면서 정말 스티븐 연이 얄미웠다. 스티븐 연도 재미교포 배우이고 역할도 이라는 교포 출신 한국인으로 나온다. 어찌나 얄밉던지, 해미가 그 오빠에게 끌리고 맨날 만나는 것을 말리고 싶었다.

내가 만약 해미의 동성친구였고 그녀의 이야기를 들었다면 벤 버리고 종수한테 더 잘 해주라고 할 것 같았다.

 

종수는 주인공이면서 화자이기도 하기에 투명하게 그의 모습이 보여진다. 하지만 벤은 스티브 연이라는 배우도 낯설고 그 역할도 너무나 의뭉스러웠다. 도대체 무슨 일을 하기에 서른을 갓 넘은 나이에 반포동의 으리으리한 집에서 사는지는 그냥 일반적인 궁금증에 속했다.

 

그의 말하는 화법, 내가 평소에 거의 안쓰는데 정말 재수없다는 말을 유발하는 표정들.

재미교포 한국인 청년이 불편하다고 생각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 그 사람이 심지어 한국에 대해 안 좋게 얘기한다손 치더라도 그건 그 사람의 시선에서 그럴 수 밖에 없겠지 하는 편이었다.

 

그런데 벤은. , 근데 왜 자꾸 리뷰 지면은 이 사람 얘기로 이어가는거지.ㅎㅎ

그만큼 벤이라는 등장인물과 스티브 연의 모습이, 그 동안 한국영화에서 한번도 본 적 그런 초유의 악역이었다.

이 캐릭터가 소름끼치게 거부감이 드는 것은, 벤 스스로는 한껏 젠틀하다고 젠틀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아 진짜 완벽히 설명하지 못하겠고 궁금하신 분들은 꼭 확인해 보시라.^^

 

아무래도 다시 봐야겠는 것이 거장의 신작이어서기도 하지만.

이 캐릭터에 대해 이토록 반감을 갖는 감상에 대해서 곰곰이 반추해야 겠어서 겠다.

 

<버닝>은 객관적으로 정말 잘 만든 영화였다.

칸느 영화제 경쟁부문 작품에 초청될 만 하다.

영화제가 올림픽이나 월드컵도 아니고 승부욕을 부리는 게 좀 그렇지만.^^

 

8년 전에 <>가 각본상을 탄 만큼

<버닝>도 좋은 결과가 있으면 좋겠다.

 

<밀양>을 나중에 비디오로 보면서 전도연 만큼이나 송강호가 연기를 최고로 했다고 느꼈다.

우리 남자 배우도 이제 상 좀 탈 때가 되지 않았나. ^^

 

영화에는 불 타는 이미지가 중요한 메타포로 등장한다.

제목도 Burning.

한편 영화를 보고 나오는 길은 물의 이미지가 가득했다.

비가 내려서 길 여기저기에 웅덩이에서 빗물이 플로잉 Flowing 하고 있었다.

 

<버닝>은 이창동 감독의 은유들이 흘러 넘치는 영화였다.

 

오랜만에 <초록 물고기>부터 <오아시스>까지 감독님의 작품들을 정주행 해 보고 싶어진다.

 

 

 

 

 

 

 

 


'Movi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나와 앨리스  (0) 2018.06.12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0) 2018.06.08
어벤져스 : 인피니티 워   (0) 2018.04.26
그날, 바다  (0) 2018.04.14
플립 Flipped   (0) 2018.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