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성의 시간이자 성찰의 시간

당신을 믿어요 -김윤나 지음

사나예 2019. 9. 15. 20:19



 




 



김윤나의 신간 <당신을 믿어요>를 읽었다.


앞에서 수시로 뭉클 뭉클하다가 끝내 울음이 팡 하고 터지는 페이지를 만났다. 


김윤나씨가 아버지를 하늘로 보내던 장면에 대한 묘사.


어쩌면 나와 그리 똑같은 부분이 많았는지.


 


몇 년전에 일본영화 <굿바이>의 장례식 장면에서 몇 년전 소천하신 아버지를 떠올리게 해서 눈물 흘린적이 있었다.


그리고 이후에 영화 책을 통틀어서 이렇게 나를 건드린 책을 처음 만났다.


 


<말 그릇>이 유명하다던데 내가 김윤나를 만난건 다른 책들 2권이었다.


상담가의 카운슬링 이야기.


 


개인적으로 이 분야 책을 그렇게 자주 읽지는 않았고


한 작가를 쭉 따라간 적도 전혀 없었다.


그런데 김윤나 작가 이 분만은 예외가 될 듯 하다.


 


 




 


한편의 에세이 작가로서도 이전 작품보다 더 깊어지고,


더 깨달음을 주었다는 점도 굉장했다.


 


지난달에 EBS국제다큐영화제에서 <생의 마지막 한걸음>을 보았다.


거기서 자살하려던 이들을 구하는 목사 부부가 나온다.


목사의 아내인 여자분이 공동체에 속해 자활을 하는 분에게 상담을 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 장면이 매우 인상깊었었다.


 


상담을 하는 여자분은 전문상담을 배운 분이 아니지만


일본인 특유의 세심함과 배려심으로 상대방의 마음을 어루만지고 있었다.


단순히 위로해주는 것을 넘어서 진정한 조언을 주는 그분이 존경스러웠다.


 


이책 <당신을 믿어요>의 김윤나 코치도 같은 맥락으로 존경심이 들었다.


상담 전문가의 당연한 자질이라 할지라도 말이다.


 


언젠가 라디오의 음악방송에서 소개된 한 사연이 떠오른다.


그 사연속의 직장인은 동료에게 자신의 속깊은 얘기를 털어놓았더니 친밀해진 게 아니라 약점만 잡히더라고 하소연했다.


디제이는 웃어 넘기면서 이해된다고 하고는 넘어갔다.


뭔가 씁쓸한데 반박할 수가 없었다.


 


사는 건, 누구랑 관계를 맺는 건 그런 미묘한 일의 연속인 것 같다.


 


김윤나의 <당신을 믿어요>가 작가의 이전작보다 뛰어난건


개인 에세이와 상담 책을 절묘하게 결합한 점이었다.


 


 



 


 


코칭 상담의 이야기를 자세하게 소개하면서


저자 자신의 경험을 결부시켜서 풀어나간다.


이 두가지가 전혀 어색하지 않게 연결이 되어 읽기가 편했다.


 


개인적으로는 의문의 1승처럼


아빠를 보내드린 일화에 사람들 많은 카페에서 읽다가 울음이 나와서 참느라 혼났다.


 


예전에 정혜윤 작가를 더 좋아하게 된 이유를 리뷰하면서 쓴 바 있다.


그냥 책 자체가 좋기도 하지만


어떤 코드가 통해서 그랬다고 적었었다.


 


김윤나 작가가 어떤 책들을 읽고, 그 책들에서 무엇을 얻었는지를 알았다.


그래서 책에 대한 책 같은 기분도 곳곳에서 든다.


무엇보다도 영화를 좋아하고 나랑 통하는 부분에서 마치 소울메이트 같은 그런 느낌도 있었다. (살짝 부끄러움^^)


 


산문집이기에 순서에 구애받지 않고 읽어도 괜찮다.


상담가가 쓴 책이라고 뭔가 부담스러움을 느끼는 분들에게도 추천하고 싶다.


 


본격 가을이 되어서 문득 센치해지는 순간에 당황스럽기도 한 요즈음


참 읽기 좋은 책


 


<당신을 믿어요> 였다.


 


앞의 수식어도 따뜻해서 자꾸 되내게 된다.


상처보다 크고 아픔보다 강한-.


 

 

 




'반성의 시간이자 성찰의 시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인의 인문학  (0) 2021.04.23
최강의 영향력  (0) 2019.10.22
나의 소원  (0) 2019.08.09
키에르케고르  (0) 2018.10.19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0) 2018.09.19